티스토리 뷰

게임 백과

Leaf의 또다른 초기작 시즈쿠에 대해

★★○○☆☆ 2020. 9. 8. 23:27
반응형

Leaf의 또다른 초기작 시즈쿠에 대해

leaf의 첫 번째 리프 비주얼 노벨 시리즈 시즈쿠를 아십니까?

- 시즈쿠(雫, 물방울)는 1996년, Leaf가 기획·제작해 아쿠아(현 아쿠아플러스, アクアプラス)에서 발매한 노벨(Novel) 타입의 성인 게임이며, [리프 비주얼 노벨 시리즈(LVNS)] 제1탄이다. 2004년 CG를 재구성하고, 캐릭터 보이스가 추가된 CD-ROM·DVD-ROM 판이 리메이크 발매되었다.

 

 개요

 

 

시즈쿠 발매 이전의 게임은 플레이 화면에 메시지 창이 표시되는 형식이 대부분으로, 이 때문에 글자 수가 크게 제한되어 있었으며 소설처럼 읽는 것에 적합한 것이 아닌, CG 같은 그림에 의한 정보에 의존하는 부분이 커 이야기의 표현력이 부족했다.

해당 작품의 스타일은 화면 전체에 배경화면과 문장이 세트로 표시되기 때문에 소설을 읽듯이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가능, 또 짜인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 성공했다.

시즈쿠의 평가는 입소문이나 PC통신(인터넷은 보급되지 않았다)을 통해 퍼져나갔고, 계속해서 발매된 [키즈아토(痕)][투하트(To Heart)]와 함께 Leaf 자체의 네임밸류를 높여준 대표작 중 하나가 되었다.

 

 줄거리

 


이야기의 무대는 언뜻 보기에 평범한 학교, 그러나 그 이면에서는 터무니없는 사건이 진행 중이었다. 수업 중에 외설적인 말을 외치며 미쳐버린 학우들, 심야의 학교에 몰래 모이는 학생들..

일상을 혐오하고 광기를 동경하는 나가세 유스케는 교사인 삼촌에게 사건 조사를 의뢰받는다.

 

 등장인물

 

- 성우가 배정된 것은 DVD 리메이크판 뿐

1) 나가세 유스케 (長瀬 祐介)

- 주인공으로 17살(만 나이), 내성적이고 망상에 빠지길 좋아하며 광기를 동경한다. 해당 작품에 얼굴은 나오지 않았으나 후에 발매된 [하츠네의 비밀!!(初音のないしょ!!, 1997년)] 미니 게임에서 일러스트 첨부로 등장한다.

 

2) 신죠 사오리(新城 沙織)

성우: 타카츠키 사쿠라(鷹月さくら)
생일: 12월 14일생 (사수자리)
혈액형: O형

- 유스케와 같은 학년의 여학생으로 17세, 배구부에 소속. 밝고 활발한 성격으로 누구에게나 호감을 받는다. 초기 설정에서는 쇼트커트였다.

 

3) 츠키시마 루리코 (月島 瑠璃子)

성우: 이치노미야 사쿠라(一宮桜)

- 유스케의 옛 반 친구로 17세, 유스케가 은근히 마음에 두고 있던 여학생. 차분한 성격으로, 신비로운 분위기를 풍기고 있으며 초기설정에서는 롱 헤어였다.

 

4) 아이하라 미즈호(藍原 瑞穂)

성우: 타치바나 마이(立花舞)

- 유스케와 같은 학년의 학생회 서기로 17세, 내성적이고 요령이 없다. 카나코와는 중학교 때부터 친한 친구였다.

 

5) 오오타 카나코(太田 香奈子)

성우: 이마이 카오루(今井かおる)

- 유스케의 급우로 학생회 부회장, 17살. 수업 중에 갑자기 미쳐 입원한다. 루리코 해피엔딩의 뒷이야기로 여겨지는 오마케 시나리오에서는 건강하게 일상에 복귀한 모습을 보여주지만, 냉정하고 신랄한 성격이었다.

 

6) 나가세 겐이치로(長瀬 源一郎)

성우: 아사히 고우(旭剛)

- 유스케의 숙부로, 무대가 되는 학원의 교사이기도 하다. 38세로 학원에서 일어난 사건의 진상조사를 유스케에게 제안한다.

덧붙여, 시즈쿠 이후의 Leaf 작품에는 겐이치로와 유사하고 독특한 분위기를 가진 [나가세 스타일]의 등장인물이 빈번히 등장하게 된다. 이것은 Leaf 작품의 관례 중 하나다.

 

7) 츠키시마 타쿠야(月島 拓也)

성우: 다나카 다이스케 / 소년 시절: 이즈미 아야카

- 유스케의 상급생으로 전 학생회장으로 겉으로 보기엔 온화한 우등생으로 18살. 루리코의 오빠로 독전파(毒電波)를 쏘고 소녀를 노예처럼 취급한다. 루리코에게 광적인 애정을 품고 있다.

 

8) 카츠라기 미와코(桂木 美和子)

 성우: 마코토 노아(真琴のあ)

- 학생회 임원으로 세 가닥으로 늘어진 눈, 다정한 성격이다.

9) 요시다 유키(吉田 由紀)

성우: 아키즈키 마이(秋月まい)

- 학생회 임원, 숏컷의 보이시한 외모로 명랑하고 장난을 잘 치는 성격.

 

 스태프

 

 

- 각본: 타카하시 타츠야(高橋龍也, 1970~)
- 원화: 미나즈키 토오루(水無月徹), 히로 키쿠노스케(比呂菊乃助, DVD판)
- 음악: 오리토 신지(折戸 伸治, 1973~), 이시카와 신야(石川真也), 시모카와 나오야(下川 直哉, 1974~)
- 주제가: MOONPHASE(2009년 버전)
- 작사: 미미(未海)
- 작곡: 오리토 신지
- 편곡: 키누가사 미치오(衣笠道雄, 2020년 7월 11일 사망)
- 노래: Suara

 

 개발 과정

 

- 당시 시나리오 작가로서 기용된 타카하시 타츠야는, 당시의 노벨 게임이 서스펜스나 공포뿐이었던 것에 가세, 설립한 지 얼마 되지 않은 Leaf의 작품이 팔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것과는 다른 것을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타카하시는 마침 [오오츠키 켄지(大槻ケンヂ, 1966~)]의 일러스트를 보고, [이거라면 할 수 있다]고 생각해 [전파계(電波系, 망상과 더불어 타인과 전혀 교류하지 않는 사람을 가리키는 말)]의 요소를 도입하기로 했다.

집필에 있어 타카하시는 당시 알려진 사건에 관한 프로파일링이나 엽기 범죄, 심지어는 정신 장애 등에 관련된 자료를 수집했다.

주인공이 사건을 푸는 가운데 조직의 수수께끼를 밝혀, 마지막에 흑막과 대결한다는 미스터리 구도를 본작에서도 받아들여진 한편, 타카하시는 탐정이나 조직이라고 하는 미스터리적 요소는 그대로 넣고 싶지 않다고 생각했다.

또, 작중 세계에 대한 위화감을 알기 쉽게 하도록 게임 개시로부터 1분 후 장면에 주인공의 망상 노트를 등장시켰다.

[TINAMIX Vol.1.30]의 인터뷰에서 타카하시는 당시 오오츠키의 소설인 [신흥 종교 오모이데교(新興宗教オモイデ教, 1992년)]를 참고로 한 것을 인정하면서도, 해당 작품처럼 약물 같은 요소를 도입하면 테마가 산만하게 될 거로 생각해 시즈쿠에서는 정신 붕괴의 수단으로서 약은 이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이야기한다.

또한 같은 인터뷰에서, 타카하시 루리코와 츠키시마의 캐릭터성은 해당 오모이데쿄 소설보다 오히려 오오츠키의 다른 작품인 [반짝반짝 빛나는 것(キラキラと輝くもの)]으로부터의 영향이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본작의 컨셉은 [오토기리소우(제절초, 弟切草: 1992년 춘 소프트에서 SFC로 발매된 최초의 사운드 노벨 게임]의 수법으로 성인 게임을 만든다는 것이며, 그 목적으로 멀티 엔드 형식이 도입되었다.

멀티엔드를 도입한 이유로서 타카하시는 오토기리소우를 동료끼리 플레이했을 때, 모두의 이야기를 조정해 시스템이 보이는 모습이 재미있었다고 상기한 인터뷰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타카하시는 상실감이 남는 루리코 루트로 끝낼 생각이었지만, 이걸론 받아들여지지 않는 플레이어가 있다고 생각해 밝은 결말의 루트도 준비했다. 또한, 멀티 엔드로 한 덕분에 플레이어가 모든 여주인공을 공략하게 되었다고 타카하시는 회고한다.

사오리(沙織)는 작품의 인기를 얻기 위해 만들어진 캐릭터로, 우울한 상태를 극복하고 밝고 즐겁게 지내고 있음을 주인공에게 보여주자는 컨셉을 세웠다.

 5분 만에 H신(떡신)


- 사운드 노벨 기법으로 성인 게임을 만들겠다는 전대미문의 시도에 대해서는 애초 Leaf 사내에서도 찬반양론이 분분했고, 협의 끝에 Leaf 상층부에서 허락한 개발 시작과 맞바꾸어 제시받은 조건은 [시작 5분 만에 H신에 도달할 수 있도록 하라]는 것이었다.

게임의 형식이야 어떻든 간에 일단 이용자들이 성적인 욕구를 쉽게 충족시킬 수 있어야 성인게임 시장에 나올 수 있다는 판단이었다(1998년 TECH GIAN 인터뷰 기사에서).

그 결과, 본작에서는 이야기 초반의 선택지에서 수사 의뢰를 거절하는 것만으로도 간단하게 성적인 묘사를 수반하는 장면에 도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 내용은 주인공이 무기력한 생활로 졸업식을 맞이하나, 졸업식 도중에 갑자기 참가자 전원이 발광하면서 [우러러보니 존귀한(仰げば尊し)]이라는 졸업식 노래를 합창하며 19금 행위를 벌인다는 배드 엔드다.

 

구판과 리메이크판의 차이점

 

- 목소리 추가
- CG를 새롭게 그려냈다(구판과는 다른 작가).
- 기존 BGM 어레인지
- 시나리오 설정 변경에 의한 일부 수정.
- 오마케 시나리오 일부 교체
- 리메이크판 시나리오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윤리기구의 규약 위반 때문에 구판과는 일부 설정이 다르다. 가장 최근의 것이 근친끼리의 19금 묘사가 금지됨으로써 츠키시마 남매가 친남매에서 배다른 남매로 변경된 것이다.

또한 본작의 오마케 시나리오에는 작성 당시 스태프와 시즈쿠 등장인물이 배틀을 펼친다는 이야기도 있었지만, 리메이크 판이 나올 당시엔 이미 퇴사한 스태프도 있어서 해당 시나리오는 삭제되었다.

엔딩 크레딧에도 구작 스탭의 이름은 올라 있지 않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