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무료 게임

포켓몬스터 (골드버전 한글판 다운)

★★○○☆☆ 2020. 9. 21. 02:11
반응형

포켓몬스터 (골드버전 한글판 다운)

추억의 포켓몬스터 게임 모음 (옐로우부터 골드까지!)

[포켓몬스터 골드·실버(ポケットモンスター 金・銀)]은 닌텐도에서 1999년 11월 21일에 발매한 게임보이용 롤플레잉 게임(RPG) [포켓몬스터 골드]와 [포켓몬스터 실버]의 총칭으로, 한국에서는 2002년 4월 24일 발매되었다.

 

설명충(?) 답게, 포켓몬스터 골드·실버에 대해 여러가지 소개를 드린뒤 다운로드 관련 내용을 소개드리겠습니다. 바로 해당 부분으로 가고 싶으신 분은 수고스럽지만, 아래로 스크롤을 쭉~ 내려주세요^^

 

 

 개요

- 포켓몬스터 골드와 실버는 포켓몬스터 [레드·그린·블루·피카츄(옐로 버전)]의 속편이기도 하다. 

패키지의 포켓몬은 골드가 [칠색조], 실버가 [루기아]로, 모두 전설의 포켓몬이라는 설정으로 이번 작품 이후의 포켓몬 시리즈 패키지를 장식하는 포켓몬은 모두 전설의 포켓몬이다.

게임보이 컬러 전용 포켓몬스터 소프트웨어는 아니지만, 그래픽과 통신 인터페이스 등 전적으로 게임보이 컬러를 지원하며 카트리지에 현실 세계와 작중 시간 흐름이 연동되는 요소도 담겨 있다.

이번 작품에서는 레드·그린의 무대가 된 [칸토 지방(カントー地方, 이하 관동 지방)]의 서쪽에 인접한 형태로 존재하는 [죠우토 지방(ジョウト地方, 이하 성도 지방)]이 시나리오 전반의 무대가 되며, 후반의 시나리오에서는 관동 지방이 주요 무대가 된다.

작중에서는 전작으로부터 3년이 경과했다는 설정으로, [오키드 박사(오박사)]뿐만 아니라, 전작의 주인공이나 라이벌, 체육관 관장 등 다수의 주요 등장인물도 나온다.

이번 포켓몬스터 제목인 골드·실버에 대해, 프로듀서 [이시하라 츠네카즈(石原恒和, 1957~)][핑크나 퍼플이라도 좋겠으나 그러면 전작의 연장선밖에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골드·실버라면 전작의 연장으로서 바리에이션이면서, 레드·그린과는 다른 '색+알파'를 표현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하고 있다.

골드와 실버의 주된 차이는 특정 포켓몬의 출현율, 출현하는 포켓몬의 종류, 포켓몬 도감의 텍스트, 포켓몬의 그래픽 등등 여러 가지 있다. 2버전 동시 발매된 타이틀로, 버전마다 포켓몬의 그래픽이 다른 것은 해당 작품뿐.

 


등장하는 포켓몬은 총 251종류(환상의 포켓몬 뮤와 세레비 포함) 중, 100종류가 새로운 포켓몬으로, 여기에는 전작부터 존재하는 포켓몬인 진화한 포켓몬(야도킹 등)과 전작부터 존재하는 포켓몬의 진화 전 포켓몬(피츄 등)도 포함되어 있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포켓몬이 모두 새로운 무대인 죠우토 지방에 생식 하는 것은 아니고, 관동 지방의 특정 장소에서만 출현하는 델빌이나 마그마그와 같은 포켓몬도 드물지는 않다.

골드와 실버 이 두 가지 버전이 있어야 포켓몬스터 도감이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이상해씨, 파이리, 꼬부기를 비롯한 빨강, 초록의 시나리오 중 이벤트에서 한 마리밖에 구할 수 없는 포켓몬은 타임캡슐을 이용해 본작에 데려와야 구할 수 있다.

새로운 기술도 수십 가지가 추가되었는데, 전작부터 존재했던 기술 중 몇 가지 성능이 변경돼 게임 밸런스, 특히 대전에 적지 않은 영향을 미쳤다.

예를 들면, [물가]는 타입이 [노말]에서 [] 타입으로 변경되어 급소율이 민첩함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고, 통상 급소율의 8배로 급소에 해당하는 기술이었던 [베어가르기][잎날가르기] 등은 통상 급소율의 4배 정도로 인하되는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겼다.

이러한 새로운 포켓몬이나 새로운 기술 등은 해당 작품 이후에도 신작 때마다 추가되고 있다(어느새, 현재 포켓몬 도감에는 896마리나 기록되었다).

 

 

 게임 시스템

 

- 여기에서는 주로 해당 포켓몬스터 작품에서 도입된 새로운 요소를 해설한다.

▼전화, 라디오, 타운맵, 시계 기능이 집약된 손목시계 형태의 아이템 [포켓기어]가 메뉴 항목으로 등장했다.
▼사천왕, 챔피언 이외의 트레이너 일부와 재대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재대결이 가능한 트레이너로부터 포켓기어로 연락이 오는 일이 있으며, 시나리오의 진행 정도와 재도전 횟수에 따라 트레이너의 보유 포켓몬이 성장하는 것도 특징이다.
▼임의의 기술을 잊게 해 주는 NPC가 등장했다.
▼사파리 존이 폐지된 한편, 제한 시간 내에 미리 넘겨받은 전용볼을 사용해 벌레 타입의 포켓몬을 잡는 [곤충채집 대회]가 화·목·토요일에 개최된다. 여러 마리를 잡을 수 있지만, 항상 1마리만 유지되며 제한 시간 경과 시점에 유지한 포켓몬의 강함과 희귀성을 바탕으로 채점하여 순위가 정해진다. 이 대회에서만 손에 넣을 수 있는 아이템도 존재한다.
▼자신의 방을 굿즈로 자유롭게 꾸밀 수 있다.

■시계 기능

- 카트리지 내부에 탑재된 실시간 시계에 의해 게임 중에선 현실 세계와 마찬가지로 시간이 흐르고 있다. 포켓기어에는 현재 요일과 시각이 표시되는데, 그 표시되는 시간이 그대로 게임 내 시간대인 아침(4:00~9:59), (10:00~19:59), 저녁(20:00~3:59)으로 정해진다. 시각과 요일은 한번 설정하면 임의로 변경할 수 없다.

이 시간대에 의해서 각 필드에 있는 포켓몬의 출현율과 출현하는 종류가 바뀌며, 요일마다 특정의 이벤트가 발생하고 특정의 요일과 시간대가 일치했을 때만 일어나는 이벤트 등이 있다.

필드 상의 그래픽도 시간대에 따라 밝기가 변화, 아침에는 낮과 비교하면 색이 약간 옅게 나타나고 저녁에는 연한 청자색 빛으로 표시된다.

 

■새로운 유형과 궁합 변경

- 2가지 새로운 타입인 [][강철]이 추가됐으며, [전기] 타입에서 [전기/강철]로 변경된 코일과 레어코일 이외의 새로운 타입을 가지는 포켓몬은, 모두 해당 포켓몬스터 작품에서 새롭게 등장한 포켓몬이다.

이 신 타입의 추가로 타입의 궁합에 의한 타입의 강약, 즉 게임 밸런스가 변화되었는데, 거기에 대해 개발사 측에선 [전작과 같으면서 결국 에스퍼가 강하단 이야기는 재미없다] 라고 말했고, 게임 디자이너인 [니시노 코지(西野弘二)]는 악과 강철 타입을 추가한 이유에 대해 [제일 큰 목적은 에스퍼 대책]이라고 말하고 있다.

 


■포켓몬 능력치에 관한 사양 변경

- 특수공격력과 이에 대한 방어력을 겸했던 [특수능력][특수공격][특수방어]로 분할됐다. 다만, 이 2개의 능력의 [타고난 힘(개체치)][기초 포인트]는 공통되어서 스테이터 화면에서 실제로 볼 수 있다.

그렇기에 상기한 능력치는, 양자에서 공통되고 있는 개체치와 포인트가 포켓몬의 종족마다 설정된 특수공격과 특수방어의 포켓몬 종류별 능력에 의해서 산출되고 있다.

■포켓몬의 성별

- 포켓몬의 성별은 전작의 니드런 이외에서는 언급되지 않아 게임 시스템으로 존재하지 않았던 개념이었지만, 이번 포켓몬스터 작품부터 대부분 포켓몬에 수컷 또는 암컷의 성별이 존재하게 되었다.

물론, 루주라(암컷만)켄타로스(수컷만)와 같이 어느 한쪽 성별밖에 없는 종류도 존재하고, 별가사리 같이 모티브가 된 생물 자체에 성별이 없는 포켓몬, 찌리리공 같이 애초에 생물 자체가 모티브가 아닌 것, 전설의 포켓몬은 모두 [성별 불명]으로 되어 있어 게임상에서도 성별의 표시는 없다.

■포켓몬 알

- 게임 중에 다른 포켓몬과 같이 소지품에 넣거나 박스에 맡기거나 할 수 있는 포켓몬 알이란, 말 그대로 포켓몬의 아기가 들어있는 알 그 자체를 가리킨다.

설정상, 아무도 태어나는 순간을 본 적이 없고 실제로 포켓몬이 낳은 알 그 자체인지 어떤지는 확실하지 않다고 여겨져 [공박사(ウツギ博士)]에 의해서 [보육기와 같은 것일지도 모른다]라는 가설이 주창되었다고 여겨지고 있다.

■소지품

- 포켓몬 한 마리당 도구(중요한 것은 불가)를 갖도록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다.

▼가진 도구를 전투 중에 포켓몬이 스스로 사용한다.
▼특정 포켓몬에게 특정 도구를 주어 통신 교환하면, 가지고 있던 도구를 소비해 포켓몬이 진화한다.
▼도구를 주어 통신 교환을 함으로써, 도구의 교환을 할 수 있다. 등등...

 


■타임캡슐

- [인주시티]까지 시나리오를 진행하면 이용할 수 있게 되는, 통신 교환을 위한 새로운 시설로 여기서 해당 포켓몬스터 작품인 [골드·실버·크리스털 버전]과 전작 [레드·그린·블루·옐로]의 포켓몬을 통신 교환 할 수 있다.

전작에서 보내는 포켓몬에 제약은 없지만, 골드·실버에서 보낼 수 있는 포켓몬은 전작에도 존재하는 도감 번호가 001에서 151까지의 포켓몬으로, 기억하는 기술에도 제약이 있어 전작에 존재하지 않는 기술을 기억하고 있는 포켓몬은 해당 기술을 잊게 만들어야 보낼 수 있다.

■이상한 소포

- 게임보이 컬러 본체의 적외선 통신 기능을 이용한 놀이로, 1일 5회까지(같은 ID 넘버의 세이브 데이터와는 1일 1회까지) 다른 골드, 실버, 크리스털 버전과 할 수 있으며, 서로 랜덤하게 어떠한 도구 등을 구할 수 있다.

특히 이곳에서만 구할 수 있는 [모양 바꾸기 굿즈(もようがえグッズ)][상록시티][트레이너 하우스]에서 싸울 수 있는 등 여러 요소가 있다. 그리고 해당 플레이는 기기가 게임보이 컬러일 경우에만 가능하다.

 

 스토리

- 성도 지방의 [연두마을(ワカバタウン)]에 사는 주인공은 어느 날 이 마을에서 포켓몬의 진화를 연구하고 있는 공박사의 부름을 받는데, 바로 옆 마을 무궁시티 앞 30번 도로에 있는 포켓몬 영감의 집까지 심부름을 부탁받으면서, 박사가 발견했다는 새로운 포켓몬인 [브케인], [리아코], [치코리타] 중 하나를 받는다.

포켓몬 영감의 집에 우연히 들른 오박사에게 트레이너로서의 재능을 알아보고 포켓몬 도감을 건네받고, 돌아가려던 참에 박사로부터 포켓몬이 도둑맞았다는 긴급 연락이 온다.

돌아가는 도중에, 붉은 머리칼로 날카로운 인상의 동갑내기 소년에게 트집을 잡아 배틀이 펼쳐졌으나 무사히 물리치고 다시 연구소로 돌아가자, 포켓몬 도감을 받은 것에 놀란 공박사로부터 각지의 포켓몬 체육관을 방문하면서, 포켓몬 리그에 도전해 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제안을 받는다.

 


이렇게, 포켓몬 트레이너가 된 주인공은 각지를 순회하는 과정에서 한 번 박살 난 것으로 보이는 악의 조직인 로켓단과 맞붙고, 도중에 분노의 호수에서 만난 수수께끼의 망토의 남자 목호의 협력을 얻어 황토마을의 로켓단 아지트를 괴멸시키고, 금빛시티의 라디오 탑을 점거한 로켓단의 간부들을 쓰러트리면서, 일련의 소동을 해결한다.

로켓단과의 전투가 끝난 뒤, 본래의 목적인 모든 체육관의 배지를 얻어 목표로 했던 석영고원에 도착한 주인공을 가장 안쪽에서 기다리고 있던 것은, 다름 아닌 챔피언 묵호였다.

 

 포켓몬스터 옐로~골드 버전 다운

 

- 추억의 포켓몬스터 게임인 옐로부터 골드까지 모두 압축파일 안에 동봉되어있으며, 실행기도 포함되어있습니다.

 

파일을 받으시면, 이런식으로 목록이 나올겁니다.

 

실행프로그램을 더블클릭하면 위 스샷처럼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플레이 하고 싶으신 포켓몬스터 롬파일을 하나 고르신 뒤, 해당 실행기 프로그램에 드래고하시면 곧바로 포켓몬스터 게임이 실행됩니다.

 

이렇게 화면이 나오시면, 성공적으로 실행이 된 것입니다. 이제 재미있게 플레이하시면 됩니다^^

 

참고로 해당 실행기는 2인용 플레이도 가능하며, 치트도 가능합니다. 여러분 원하시는 한정 포켓몬을 얻으시는데 수월하실 겁니다.

 

자, 오랜만에 추억의 포켓몬스터 게임 해보시면서 즐거운 하루 보내보세요^^

 

포켓몬스터 골드.zip
3.06MB

반응형
댓글